반응형

 오늘은 집행유예 뜻과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예계 사건사고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인 집행유예 뜻은

 

유죄의 형()을 선고하면서 이를 즉시 집행하지 않고 일정기간 그 형의 집행을 미루어 주는 것으로, 그 기간이 경과할 경우 형 선고의 효력을 상실하게 하여 형 집행을 하지 않는 것이다. 형의 집행을 유예하는 경우에는 보호관찰을 받을 것을 명하거나 사회봉사 또는 수강을 명할 수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라고 하는데요. 설명만으로는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쉽지 않으실거에요! 

그래서 그에 대한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집행유예 뜻

여기서 집행유예 뜻은 선고받은 징역 기간동안

형 집행을 유예한다는 선고로서 기간동안 크게

동일한 사고를 치지 않는 이상 징역을 살지 않을 수

있는 가벼운 형벌입니다. 그러나 집행유예 기간에

동종 범죄를 저지르면 가중 처벌을 받게 됩니다.

 

'집행유예'란 집행을 유예함(미룸)을 의미합니다. 범죄 혐의가 인정되었고 유죄의 형을 선고했지만, 형에 대해 즉시 집행하지 아니하고 일정기간 형의 집행을 미루어 주는 제도입니다.

주로 죄가 무겁지 아니하며 형의 집행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고 판단될 때 형벌 집행을 일정 기간 미루고, 유예 기간 동안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이전에 선고된 형벌에 대해 실효를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집행유예 기간 동안 사고를 치지 않는다면, 선처해주는 것이죠. '징역1년 집행유예2년' 등 판결문에서 살펴볼 수 있는 집행유예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다면 집행유예 전과기록은 어떻게 되까요? 집행유예를 선고받으면 빨간줄이 그이는 걸까요?

이에 대한 답변은 '그렇다' 입니다. 집행유예를 선고받으면 전과기록이 남게 됩니다.

그러나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는 것은 아닙니다. 집행유예를 선고받고부터 7년 동안 법적으로 전과기록이 남습니다. 7년이 경과하면 전과 기록은 모두 말소됩니다. 즉 수형인명부에서는 사라지게 되지만, 경찰서와 같은 수사기관에서 내부자료로 이용될 수는 있습니다.

오늘은 집행유예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버튼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 Recent posts